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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마케팅 [PC부터 모바일까지 검색엔진최적화(SEO)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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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부터 모바일까지 검색엔진최적화(SEO)전략

우리는 디지털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디지털에 익숙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은 자연스럽게 디지털마케팅에 초점이 맞추어집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마케터는 주 활동무대가 되는 디지털에 대해서 크게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케팅 역량이라는 것에 동의합니다만, 그에 못지 않게 디지털, 온라인에 대한 지식도 중요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대부분은 온라인에서 펼쳐지는 마케팅입니다. 온라인과 웹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하고 있다면 그것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방법이 보입니다. 웹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그동안 보지 못했던 마케팅 기법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기초가 튼튼해야 합니다. 튼튼한 기초 위에서의 마케팅은 더 크고 화려한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마케터에게는 마케터에 맞는 디지털 지식이 따로 있습니다. 그 많은 정보 중에 마케터에 꼭 필요한 디지털 지식만 선별되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개발자 출신 아이보스 개발부장이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마케터에게 필요한 디지털 지식을 선별하였습니다.마케터를 이해하지 못하는 디지털 강의는 마케터가 어떤 부분이 불편한지 그리고 무엇이 궁금한지 모릅니다. 단순하게 내용을 설명하여도 서로 다른 언어를 구사할 뿐입니다. 저는 수많은 마케터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소통하여 왔기 때문에 그 누구보다도 마케터를 잘 이해합니다. 그리고 마케터의 답답함이 무엇인지 알고 있습니다.
한 번의 강의로 100% 이해한다는 것은 욕심입니다. 그래도 나의 역량을 업그레이드 하기에는 충분할 것입니다.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3시간이면 충분합니다. 앞서가는 마케터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도움되는 교육입니다.1. 자연스럽게 우리 사이트와 사이트 내 콘텐츠를 노출시키고 싶은 콘텐츠 마케터2. 키워드 광고 집행만으로는 한계를 느끼는 퍼포먼스 마케터3. 구글 검색엔진의 트래픽 유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업체4. SEO를 제대로 활용해보고 싶은 마케터

이 강의를 들으면 어떤 내용을 배울 수 있나요?1. SEO의 어떤 영역을 공부해야 할지 명확하게 잡힙니다.2. 최적화를 위해 꼭 알아야 하는 웹지식을 알게 됩니다.3. SEO 전략을 파악하고 업무에 적용하는 지식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강의의 특장점1. 검색엔진 최적화 트렌드의 이해2. 국내에서도 강력한 마케팅으로 활용되고 있는 SEO를 개발자 출신이면서 마케팅을 공부한 현업전문가에게 들어볼 수 있는 유일한 기회3. 해외에서, 국내(네이버)에서 적용되는 최신 SEO전략 매달 업데이트

 

 

검색엔진 마케팅

 
내, 외부 최적화를 통해 홈페이지의 체질을 개선하고
활동성을 높여 균형 있는 홈페이지 최적화를 진행하는것이 중요합니다.
 
Search Engine Marketing
 
 

“홈페이지를 검색결과에 효과적으로 노출하는 방법”

웹사이트 진단

“검색엔진 마케팅은 가장 효율적으로 기업을 홍보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홈페이지의 체질을 개선하고 웹매체 포스팅을 통해
홈페이지의 활동성을 높여 균형 있는 홈페이지 최적화를 진행합니다.
홈페이지로의 자연 유입 향상으로 유효한 인콰이어리의 기회를 늘릴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SEO)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해야 하는 이유”

검색결과 노출 포지션 향상

검색엔진 키워드 검색 시 약 90% 이상이 첫 페이지에서
유입되며, 3페이지 내에 노출되는 것이 유효합니다.

노출 포지션 향상을 통한 자연유입 트래픽 증가
자연적으로 노출된 검색결과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이 증가할 경우,
유효한 인콰이어리로 연결될 가능성이 증대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내부 최적화
홈페이지를 진단하여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며 메타태그 및 설명, 키워드 등을 홈페이지 내부에 삽입하는 과정
외부 최적화
온라인 웹매체 및 백링크 등과 같이 홈페이지로의 연결되는 컨텐츠를 통해 검색 순위에서의 포지션 향상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기대 효과”

웹매체를 기반으로 하는
검색엔진 마케팅
·전문 콘텐츠 팀의 기업 영문 콘텐츠 작성
·지속적인 온라인 웹매체에 게재
·매체 리스트의 주기적 점검
글로벌 네트워크 및 IT센터를 활용한 검색 트렌드 최신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에 맞춰 최신화 된 기술 유지
·IT 센터를 활용한
검색엔진 최적화 트랜드 유지

키워드 검색을 통한 기업 접근성의 강화
검색엔진 노출 포지션 향상으로 인해 기업 홈페이지로의 유입량 증가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자연검색을 통한 상위 노출로 광고 비용 절감
유료 키워드 광고가 아닌 자연 노출을 통해 광고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보다 지속가능한 검색결과 노출이 가능합니다.
기업에 관심있는 유효한 인콰이어리의 발굴 가능성 증대
광고로 인한 유입이 아닌, 관심을 가지고 자연적으로 유입된 트래픽이기에 유효한 인콰이어리로 발전 가능합니다.



기업 니즈에 맞춘
밀착 지원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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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주요 문의사항에 대해 신속 응대
·검색엔진 관련 요청 사항 최대한 반영
 
“퓨투로인포 검색엔진 마케팅의 강점”
 

중소기업 웹사이트의 주요 난관

 

“콘텐츠 부족으로 인한 검색엔진에서의 결과 노출 부진”

 

해결 방안

홈페이지 분석을 통해
최적화 가능한 항목 확인
적용가능한 개선 사항 확인
및 웹사이트 상태에 맞춤 적용


퓨투로인포의 강점인 해외 웹매체를 적극 활용하며
홈페이지 내 콘텐츠를 보강할 수 있는 방향으로 기업 웹사이트 개선
 
 

검색엔진 노출 포지션 확보

 


 
키워드 노출
“최소 3개 이상의 키워드 홈페이지 상위 노출 달성”

최근 수출바우처 검색엔진 최적화를 진행한 기업
22개 중 20개 기업이 최소 3개 이상의 키워드가 상위 노출 되었으며,
사업이 종료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키워드가 노출되고 있습니다.

3배~5배
 
“홈페이지 트래픽의 증가”
검색엔진 최적화 진행한 기업 기준, 평균적으로 3배~5배 가량의 트래픽
증가를 보였으며, 특히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자연노출 되어 유입되는
트래픽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상세 사업 내용

 

내부 최적화

온라인 웹매체 홍보 (외부 최적화)

 

구분주요 추진 내용기간

 

홈페이지
분석
홈페이지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신청서 작성 3일
웹사이트 분석 및 경쟁사 키워드 분석 1주
홈페이지
최적화
신청서 기반 타깃 상품 키워드 선정 1주
선정 타깃 키워드 승인
홈페이지 검색엔진 최적화 추진
(Keyword Mapping, Meta Tags, etc)
2주
홈페이지 최적화 적용 및 보고서 제출

 

구분주요 추진 내용기간

 

글로벌 웹 매체 e-PR 기사 작성 및 게재 웹사이트 최적화 완료 후 웹 매체 홍보
월별 기업 소개 영문 콘텐츠 작성 월 1회 게재 (약 60여개 매체)
웹 보도자료(e-PR), 블로그 등 게재
기업 프로필 작성 및 게재
보고서 제출 홈페이지/경쟁사/키워드 선정 분석 보고서 최초 1회
홈페이지 최적화 완료 보고서
기업 영문 콘텐츠 웹매체 게재 결과 보고서 월간
보고서
키워드 랭크 및 트래픽 분석 보고서

 

 
웹 매체 활동 결과 예시

회사

Kymo

제목

Aqua Head Spa Treatment for hair loss and restoration | KYMO

URL

https://www.apsense.com/
article/aqua-head-spa-treatmentfor-hair-loss-and-restoration-kymo.html

회사

Gen energy

 

제목

World’s longest use-time guaranteed V-mount battery l GEN Energy

URL

https://genenergy.blogspot.com/
2021/01/worlds-longest-use-time-guaranteed-v.html

회사

DSP

제목

An Overview, Principle Techniques of Nano Coating Technology

URL

https://geeksarticle.com/
dsp-an-overview-priciple-techniques-of-nano-coating-technology/
 
사업 목표 및 기대 효과
 

완벽한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한 노출 확대로 기업 홍보

전략적인 키워드 선정으로
구글 등 첫 페이지 노출 포지션 강화

검색엔진 마케팅을 통한
유효 바이어 발굴 기회 연계

철저한 사후관리로 기업 만족도 제고

 

퓨투로인포의 모든 사업을 확인하세요.

전체 사업 보기

기업에 유효한 바이어를 찾고, 기업을 더 쉽게 찾아오게 하며, 기업의 내용을 더 잘 전달하도록, 잘 찾고, 잘 보이게 하고, 잘 전달하는 것!
 
 
 
 

[SEO 콘텐츠 마케팅] 상위 노출 콘텐츠 작성법

“The future of SEO is creating awesome content that’s easy to find.”

John Lincoln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기본적으로 디지털 마케팅의 한 분야입니다. 과거의 검색엔진 최적화는 웹사이트의 기술적인 부분을 개선하는 작업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현재 검색엔진 최적화의 핵심은 타깃 고객이 찾기 쉽고 가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어가는 데 있습니다.

테크니컬 SEO가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가 아니라, 테크니컬 SEO는 더 이상 SEO 경쟁 환경에서 하나의 경쟁력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초이며, 결국 순위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는 콘텐츠라는 의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검색엔진이 좋아하고,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상위 노출할 수 있는 콘텐츠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EO 콘텐츠 마케팅이란?

SEO 콘텐츠 마케팅이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검색엔진은 어떤 콘텐츠를 좋아할까요?

검색엔진은 사용자가 좋아하는 콘텐츠를 좋아합니다. 만약 사용자가 검색엔진이 상위로 노출시킨 콘텐츠에 만족하여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빈도수가 높아지고, 체류 시간이 길어진다면 궁극적으로 검색엔진에게는 이득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용자를 만족시킴과 동시에 검색엔진이 콘텐츠의 주제와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는 구조와 구성을 갖추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검색엔진은 사람이 아니라 로봇이기 때문에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요소를 검색엔진 로봇은 이해할 수 없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즉, 그렇기 때문에 SEO 콘텐츠는 사람과 로봇 모두 만족시켜 상위 노출을 노리는 전략적이고 기술적인 콘텐츠 마케팅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SEO 콘텐츠 마케팅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낼 수 있는 인바운드 마케팅 기법입니다. SEO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대표적인 혜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양질의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많은 사용자를 만족시킬 수 있다.
  • 다양한 키워드로 다양한 검색 결과에서 상위 노출을 할 수 있다.
  • 디지털(검색 결과 페이지)상에서의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다.
  • 더 많은 리드를 생성할 수 있다.
  • 발행 후 시간이 지나도 꾸준히 트래픽을 끌어들일 수 있어 투자 대비 효율이 높다.

그렇다면 이제, 사용자와 검색엔진 로봇 모두 만족시키며 상위 노출하는 SEO 콘텐츠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1. 키워드 리서치로 시작하기

콘텐츠 주제를 선정하기 위한 타깃 키워드를 발굴하기 위해서는 키워드 리서치를 실시해야합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나 네이버 키워드 도구처럼 목표로하는 검색엔진 별 자체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키워드 툴을 활용하거나, Ahrefs 같은 다양한 검색엔진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툴을 활용하여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를 발굴해야합니다.

검색량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해당 키워드 및 주제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도가 높다는 것이기 때문에 충분히 콘텐츠 주제로서 활용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SEO 관점에서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는 월평균 검색량이 100이상 되는 키워드를 의미합니다.

콘텐츠로 활용할 타깃 키워드를 선정할 때 검색량 이외에도 고려해야 할 요소는 바로 ‘SEO 경쟁도’입니다. SEO 경쟁도란 해당 키워드를 타깃 하는 경쟁 콘텐츠는 얼마나 많은지를 의미하며, 경쟁도가 100에 가까울수록 이미 해당 타깃 키워드로 콘텐츠를 발행하는 경쟁 사이트가 많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경쟁도가 높은 키워드를 활용하는것보다 비교적 경쟁도가 낮은 키워드를 활용하는 것이 해당 키워드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발행하였을때 상위 노출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마다 다르기는 하겠지만, SEO 관점에서 상위 노출을 노릴만한 키워드의 경쟁도는 60이하입니다.

핵심 정리

  • 월 평균 검색량이 100이상인 키워드 사용하기
  • SEO 경쟁도가 60이하인 키워드 사용하기 (max.100)

#2. 키워드를 활용하여 타이틀 & 메타 디스크립션 작성하기

타이틀이란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보여지는 페이지의 제목을 의미하며, 메타 디스크립션은 설명문을 의미합니다.

페이지의 타이틀과 메타 디스크립션은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사용자에게 처음으로 보여지는 콘텐츠의 “첫 인상”과 같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타이틀과 메타 디스크립션을 통해 사용자는 해당 콘텐츠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는지 안하는지를 판단하기 때문에 클릭률(CTR)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되도록이면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발굴한 가장 중요한 타깃 키워드를 타이틀 앞단에 위치시키고, 그 다음으로 중요한 타깃 키워드를 타이틀과 메타 디스크립션에 적절히 사용합니다.

왜 가장 중요한 키워드를 앞단에 위치시키는 것이 중요할까요?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표시될 수 있는 타이틀과 메타 디스크립션의 글자 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타이틀의 경우, 영문 기준으로 30자에서 65자 이내로 작성되어야 하며, 국문 기준으로는 15자에서 37자 이내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메타 디스크립션의 경우, 영문 기준으로 70자에서 160자 이내국문은 35자에서 77자 이내로 작성되는 것이 좋습니다. 글자 수 제한을 초과하게 되면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과 함께 글자 수가 초과되는 부분은 잘려서 보이지 않게 됩니다.

길이 제한을 초과하여 타이틀과 메타 디스크립션의 일부만 노출되고 있는 콘텐츠 예시

가장 이상적인 최적화 방향은 타깃 키워드를 모두 활용하고 글자 제한 수를 지키면서 타이틀과 메타 디스크립션을 작성하는 것이지만, 만약 부득이하게 글자 제한 수를 지키지 못하게 될 경우, 위 예시 이미지와 같이 중요한 키워드가 누락되어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되지 않도록 중요한 타깃 키워드를 타이틀과 메타 디스크립션 앞단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핵심 정리

  • 길이 제한 지켜서 타이틀 작성하기: 영문 기준 30-65자 이내, 국문 기준 15-37자 이내
  • 길이 제한 지켜서 메타 디스크립션 작성하기: 영문 기준 70-160자 이내, 국문 기준 35-77자 이내
  • 핵심 타깃 키워드는 되도록이면 타이틀 및 메타 디스크립션 앞단에 위치시키기

#3. 헤딩 태그 활용하기

콘텐츠에 있는 모든 제목과 부제목의 경우 헤딩 태그(h1, h2, h3…)를 활용하는것이 좋습니다. 헤딩 태그는 검색엔진 로봇이 콘텐츠의 구조와 주제를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뿐 아니라,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용자 관점에서도 헤딩 태그를 통해 명확히 구조화된 콘텐츠가 가독성이 높습니다.

헤딩 태그의 올바른 사용법은 중요도에 따라 h1, h2, h3, h4, h5… 순서대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헤딩 태그를 활용하여 콘텐츠의 구조를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헤딩 태그 사용 예시

여기서 유의하셔야 할 점은 h1 태그는 무조건 콘텐츠 내 한 번만 사용되는 것이 좋으며, 페이지의 제목에 사용되어야 합니다. h2, h3, h4, h5, h6 등 하위 단계의 헤딩 태그는 콘텐츠 내 여러 번 사용될 수 있지만, 콘텐츠의 계층적 구조를 명확하게 보여주도록 각 서브 헤딩의 중요도에 알맞게 사용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헤딩 태그를 위한 키워드 리서치를 추가로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가끔 의문문으로 구글링을 하다보면 “관련 질문”이라고 해서 아코디언 형식으로 관련된 추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는 스니펫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 “관련 질문” 섹션 예시

이는 콘텐츠가 하나의 검색 결과 페이지에만 노출되는 것이 아니라 더욱더 다양한 검색 결과에 노출될 수 있는 기회를 추가로 얻을 수 있으므로 해당 관련 질문 스니펫에 노출되고 있는 질문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즉, 콘텐츠 주제와 관련하여 사용자가 많이 검색하는 관련 질문을 채택하여 콘텐츠의 서브 헤딩으로 사용한다면, 더욱더 검색엔진 및 사용자 친화적인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구글 검색결과의 경우 해외 검색결과 페이지와 비교해보았을때 “관련 질문”이라는 섹션이 자주 검색결과 페이지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그런 경우, 검색결과 페이지 가장 하단에 보이는 “관련 검색어” 라는 섹션에 보여지는 키워드를 활용해서 서브헤딩을 최적화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최적화(SEO) 입문자를 위한 콘텐츠를 발행한다고 가정해보았을때, 구글 검색창에 “SEO란” 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고 아래 예시 이미지와 같이 검색결과 첫 페이지 가장 하단에 “관련 검색어”로 노출되는 키워드를 서브헤딩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 “관련 검색어” 섹션 예시

만약 SEO 입문자를 위한 콘텐츠를 작성한다고 가정해 본다면, 아래와 같이 제목 및 부제목을 헤딩 태그를 활용하여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 h1: 검색엔진 최적화(SEO) 쉽고 완벽하게 이해하기
    • h2: SEO 정의
    • h2: SEO의 중요성

핵심 정리

  • 중요도에 따라 h1, h2, h3, h4, h5… 순서대로 사용하여 콘텐츠의 계층적 구조 명확히 하기
  • h1 태그는 되도록이면 페이지 제목에 한 번만 사용하기
  • 구글 검색 결과의 “관련 질문” 혹은 “관련 검색어”을 서브 헤딩에 활용하기

#4. 테이블 태그 활용하기

헤딩 태그와 마찬가지로 테이블 태그는 검색엔진 로봇이 콘텐츠를 잘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아래 예시 이미지를 한번 보겠습니다.

“연봉 실수령액”이라는 단어를 구글에 검색해 보았습니다. 첫 번째 콘텐츠의 경우 콘텐츠를 클릭하지 않아도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바로 특정 연봉에 대한 실수령액이 미리 보이고 있는 반면, 두 번째 콘텐츠는 타이틀과 메타 디스크립션만 노출되고 있습니다. 두 콘텐츠의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테이블 태그를 활용하여 표를 삽입한 콘텐츠 예시

첫 번째 콘텐츠는 위 예시 이미지와 같이 연봉별 실수령액을 테이블 태그를 활용하여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이미지로 표를 삽입한 콘텐츠 예시

반면 두 번째 콘텐츠를 보게 되면, 연봉별 실수령액을 정리한 표를 이미지로 제작하여 콘텐츠 내 표를 삽입한 것이 아니라 이미지를 삽입하였습니다.

테이블 태그를 활용하게 되면 표 안에 적힌 모든 내용이 검색엔진 로봇에게 그대로 전달됩니다. 즉, 검색엔진 로봇은 표에 정리된 내용을 모두 다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 예시 이미지에서 첫 번째 콘텐츠에 삽입된 표의 일부를 구글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사용자에게 미리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반면 이미지는 검색엔진 로봇이 이해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사람의 눈에는 이미지는 보고 이해할 수 있는 요소이지만, 검색엔진에게 이미지는 보이지 않는 요소이기 때문에 이미지 대체 텍스트(이미지를 설명하는 텍스트)가 따로 삽입되어 있지 않는 이상 이미지가 무엇을 설명하는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요즘 SNS 플랫폼에 최적화된 카드 뉴스 형식의 콘텐츠를 제작한 뒤 해당 콘텐츠를 그대로 네이버 블로그나 포스트, 혹은 웹사이트에 열거한 뒤 발행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무런 텍스트 없이 제작된 이미지만 첨부하여 페이지를 발행하는 경우, 검색엔진 입장에서는 해당 페이지는 아무것도 없는 하얀 백지로 인식합니다.

이미지의 내용을 검색엔진이 이해하도록 이미지 대체 텍스트를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연봉별 실수령액처럼 많은 정보가 포함된 이미지의 경우, 이미지 대체 텍스트로 표의 모든 내용을 검색엔진에게 전달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여러 가지 내용을 한눈에 비교하기 위해 표(table)를 사용하게 된다면, 표를 이미지로 제작하여 콘텐츠에 이미지를 삽입하기보다는, 테이블 태그를 활용하여 콘텐츠에 직접적으로 표를 삽입하는 것이 SEO 측면에서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핵심 정리

  • 콘텐츠 내 표(table)를 삽입할 때는 표를 이미지로 제작해서 이미지를 삽입하는 것보다는 테이블 태그를 활용해서 콘텐츠 내 표를 직접 삽입하기

#5. 이미지 최적화하기

앞서 언급했듯이 이미지만 있는 콘텐츠는 검색엔진 친화적이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텍스트만 있는 콘텐츠는 사용자 친화적이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검색엔진과 사용자 모두에게 친화적인 콘텐츠는 글 중간중간에 콘텐츠의 내용을 잘 설명하는 이미지가 적절하게 삽입된 콘텐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위에서 잠깐 언급했듯, 이미지는 검색 엔진 입장에서 이해할 수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이미지를 설명하는 대체 텍스트를 적용하여 삽입해야 합니다.

이미지 대체 텍스트도 작성하는 요령이 있습니다. 최대한 이미지를 상세하게 설명하는 대체 텍스트를 작성하는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위 이미지를 콘텐츠 내 삽입한다고 했을때, 어떤 대체 텍스트를 작성하는 것이 좋을까요?

  • 해변가
  • 해변가에 있는 여성과 반려견
  • 해변가에서 검은색 대형 반려견과 함께 행복하게 뛰어놀고 있는 갈색 스웨터를 입은 여성

두 번째와 세 번째 예시 모두 좋은 대체 텍스트라고 볼 수 있지만, 첫 번째 대체 텍스트는 다소 설명이 부족해 보입니다. 이미지 대체 텍스트를 적용할 때는 꼭 해당 이미지를 상세하게 설명하는 문구로 작성하는 것이 좋고, 더 나아가 콘텐츠의 주제 및 내용을 잘 나타내는 타깃 키워드를 활용하여 작성할 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이미지 대체 텍스트에 타깃 키워드를 사용하게 되면, 이미지의 내용 및 목적을 검색엔진에게 잘 설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미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상위 노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 결과 예시

더 나아가, 이미지 파일명도 최적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IMG_1234.jpg 이런 파일명보다는 how-to-write-seo-friendly-content.jpg처럼 키워드를 활용하여 최적화된 파일명이 검색엔진 친화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소해 보이지만 실제로 구글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검색의 3분의 1은 이미지 검색이라고 하니, 이미지도 무시할 수 없는 최적화 대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핵심 정리

  • 키워드를 활용하여 이미지 대체 텍스트를 구체적으로 작성하기 (예: 해변가에서 검은색 대형 반려견과 함께 행복하게 뛰어놀고 있는 갈색 스웨터를 입은 여성)
  • 키워드를 활용하여 이미지 파일명을 작성하기 (예: how-to-write-seo-friendly-content.jpg)

#6. 글머리 기호와 번호 매기기 활용하여 목록 만들기

콘텐츠를 열심히 읽으신 분이라면 지금쯤 눈치를 채셨을 것 같습니다. 헤딩 태그 및 테이블 태그와 동일한 맥락으로, 콘텐츠에서 여러 개의 항목을 열거할 때 글머리 기호(bullet list)와 번호 매기기(numbered list)를 활용한다면 해당 내용을 검색엔진이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가끔 구글링 할 때 특정 콘텐츠를 클릭할 필요 없이, 검색어에 대한 답변을 바로 제공해 주는 “답변 박스”를 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답변 박스에 여러 가지 형태가 있지만, 여러 가지 항목을 나열하는 답변 박스의 경우, 구글은 해당 정보를 콘텐츠의 헤딩 태그나 글머리 기호 혹은 번호 매기기를 활용하여 작성된 목록으로부터 추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개의 항목을 열거할 때는 되도록이면 글머리 기호 혹은 번호 매기기를 활용하여 목록을 생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핵심 정리

  • 여러 가지 항목을 나열할 때는 글머리 기호(bullet list) 혹은 순서 매기기(numbered list) 활용하기

#7. 내부 링크 삽입하기

내부 링크란 사이트 내 다른 콘텐츠로 향하는 링크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알아차리셨을지 모르겠지만 해당 콘텐츠에서도 내부 링크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내부링크 삽입 예시

해당 콘텐츠에서 키워드 리서치와 관련된 내용을 언급할 때, TBWA SEO 사이트에 업로드되어 있는 키워드 리서치를 주제로한 콘텐츠를 내부 링크로 삽입하여, 키워드 리서치에 대해 더 알고 싶어 하는 사용자가 해당 콘텐츠를 추가로 읽을 수 있도록 유도했습니다.

이렇듯, 콘텐츠를 작성할 때 사이트 내 다른 콘텐츠로 연결 지을 수 있는 내용이 있다면 링크를 걸어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내부 링크는 콘텐츠 노출 순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사용자의 사이트 체류 시간이 길어진다면 검색엔진은 ‘이 사이트는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콘텐츠가 많군!’이라고 인식하기 때문에 결국 사이트 권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많은 콘텐츠가 링크를 삽입할 때 자주 사용하는 문구가 있습니다. 바로, “여기를 클릭하세요”입니다. 이처럼 클릭할 수 있는 링크를 설명하는 문구를 “앵커 텍스트(Anchor Text)”라고 하는데요, 앵커 텍스트도 SEO 친화적으로 최적화를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키워드를 활용하여 작성해야합니다.

키워드 리서치에 대해 더 알아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X)

키워드 리서치 방법에 대해 더 알아보세요. (O)

이미지 대체 텍스트처럼 앵커 텍스트는 검색엔진에게 링크를 설명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 예시를 보게 되면, 링크로 삽입된 콘텐츠는 “키워드 리서치 방법”에 대한 콘텐츠이지, “여기를 클릭하세요”를 주제로 한 콘텐츠가 아닙니다. 즉, 링크로 삽입된 콘텐츠의 주제 및 내용을 잘 설명하는 문구로 앵커 텍스트를 작성하는 것이 검색엔진 친화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핵심 정리

  • 사이트 체류시간을 높일 수 있도록 사이트 내 다른 콘텐츠를 링크로 삽입하기
  • 키워드를 활용하여 앵커 텍스트 작성하기 (잘못된 예: “여기를 클릭하세요“, 올바른 예: “키워드 리서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이렇게 해서 상위 노출에 유리한 SEO 콘텐츠 작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콘텐츠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나 추가로 다루어줬으면 하는 콘텐츠 주제가 있다면 밑에 댓글로 의견을 남겨주세요!

"SEO 마케팅이란?"

SEO 최적화를 통한 SEO 전략과 성공사례

 

SEO와 SEO 마케팅의 정의

내 글은 왜 안 터지지? 왜 상단에 노출이 안 될까?

 

콘텐츠를 작성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SEO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거예요.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준말로 말 그대로 검색 엔진에 최적화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검색 엔진에 최적화한다는 것은 통상적으로 어떠한 콘텐츠를 특정한 키워드로 검색하였을 때, 검색 결과의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내가 쓴 글이 잘 노출되지 않았던 이유는 검색 엔진의 입맛에 맞지 않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되기 위해서 자본을 투자해야 한다거나,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것은 완전한 오해입니다. 지금부터 키워드 광고 없이 검색 결과의 상위에 콘텐츠를 노출해 광고 없이도 10배, 100배의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SEO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보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검색된 내용과 관련된 콘텐츠로 전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SEO를 잘 하기 위한 사전준비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 단계를 거칩니다. 더이상 SEO를 빼고 디지털 마케팅을 논할 수 없는 시대라고나 할까요. 마케팅 시장에서 SEO가 왜 중요한지, 단적인 사실 몇 가지를 들어 알아볼게요.

SEO와 관련된 재미있는 사실 3가지

  1. 31.7%의 사람이 첫 번째 검색 결과를 클릭합니다.
  2. 검색 결과의 10위권 안에 들지 못하면 사실상 사람들에게 거의 노출되지 못 합니다.
  3. 홈페이지가 못 생겨도 검색결과 상위권에 노출되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SEO 사전 준비 사항 4가지

검색이 잘 되었으면 하는 콘텐츠가 있다면 먼저 검색이 잘 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콘텐츠를 업로드 할 페이지의 환경이 SEO에 최적화 되어 있는지 체크리스트를 통해 확인해봅시다.


SEO와 키워드

SEO는 키워드와 테크니컬 SEO, 두 파트만 고려하면 90% 이상 끝났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아, 물론 콘텐츠가 좋다는 전제하에 말입니다. 이번 1편에서는 키워드에 관해서 집중적으로 다루어 보도록 할게요.

keywordtool.io에서 'SEO 마케팅'을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

키워드란?

SEO에서의 키워드란 말 그대로 사람들이 검색하는 핵심 단어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창업 준비물', '창업 준비', '창업 자금' 등의 키워드를 검색할 확률이 높죠. 이때 '창업'이라는 키워드는 핵심 내용이고, 그 뒤에 붙는 '준비물', '자금' 등은 검색자가 어떤 의도를 가지고 검색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콘텐츠의 핵심 내용으로 가져갈 핵심 키워드를 구글에 입력해보면 관련한 키워드들이 추천 검색어로 뜨게 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관련 키워드들을 최대한 많이 포함할수록 많은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콘텐츠라고 볼 수 있겠죠.

키워드의 3가지 요소

SEO 키워드 비교를 위해 필수로 비교해야하는 3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검색량(Search volume) : 얼마나 많이 검색되는 키워드인가?
  2. 경쟁(Competition) : 얼마나 많은 콘텐츠가 해당 키워드를 타겟 하는가?
  3. CPC(Cost per Click) : 해당 키워드가 얼마나 효과적인가?

위와 같이 3가지 요소를 비교해 검색량은 많고, 경쟁은 낮으며, 효과는 높은 키워드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접 분석을 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간단히 키워드만 입력하면 해당 정보를 한눈에 보여주는 서비스들이 있어요. 추천하는 키워드 비교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키워드 비교 분석 추천 서비스 리스트

키워드와 콘텐츠

타겟 키워드를 정했다면 콘텐츠 내에 잘 녹여내는 전략을 구상하세요. 

내가 선택한 키워드가 소수의 특정한 사람들을 겨냥하고 있다면 키워드에 정확히 부합하는 정보를 깊이있게 다루어야 합니다. 검색자가 원하는 내용을 정확하게 제공해야 그들의 체류 시간이 길어지고, 체류 시간이 길어야 좋은 점수를 받아 검색 순위가 올라가게 되겠죠! 정확한 정보에 만족한 검색자가 우리가 원하는 대로 전환이 되는 확률도 높을 거예요.

검색량이 매우 많은 일반적인 단어를 키워드로 사용하면 많은 사람이 페이지를 클릭해서 보겠지만, 검색자의 구체적인 니즈를 파악하기 힘들기 때문에 실제로 전환이 되는 확률은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키워드가 평평한 경우, 콘텐츠는 가능한 다양한 내용을 담고, 그 길이는 충분히 긴 것이 좋습니다.

키워드 SEO 실험과 성공사례

성공 사례와 예시가 많지 않은 SEO, 결과를 공유하기 위해 채널톡에서 자체적으로 SEO 실험에 나섰습니다. 키워드 분석 결과 검색량은 많지 않지만, 꾸준히 검색 수요가 있던 'CRM 마케팅'이라는 롱테일 키워드를 타겟으로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는 데까지 얼마의 시간이 걸릴지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SEO 마케팅 성공 노하우

광고 바로 다음으로 노출이 되는 것은 물론, 유용한 정보로 판단되어 추천 스니펫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실험은 성공적이었습니다. 타겟 키워드였던 CRM 마케팅을 검색하면 첫번째 검색 결과로 노출되는 것은 물론, 2달만에 추천 스니펫에까지 노출되는 기염을 토했어요. 덕분에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고객들에게 채널톡이 꾸준히 노출되게 되었죠. 지금부터 어떻게 콘텐츠를 구성했고 SEO 요소를 적용했는지 팁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Tip 1. 제목과 내용

'CRM 마케팅'을 타겟 키워드로 정한 후, 제목은 'CRM 마케팅이란? 전략과 성공사례를 소개합니다.'로 정해 개념 정의와 활용을 한 콘텐츠 안에서 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했어요. 콘텐츠 상단에는 CRM 마케팅을 검색한 사람들의 니즈를 빠르게 충족시키기 위해 CRM 마케팅의 정의를, 이해를 도울 이미지와 흥미로운 실제 성공사례로 콘텐츠를 구성했어요. 검색자가 바로 페이지를 이탈하지 않고 충분히 읽으며 결과적으로 우리가 원하는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말이예요. 무엇보다 CRM 마케팅과 연관된 검색어인 CRM 이란, CRM 뜻, CRM 성공사례 등의 키워드를 콘텐츠 내부에 포함해 연관 키워드를 검색하더라도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했어요.

Tip 2. 태그와 링크

메시지를 구성할 때는 Heading 태그(h1,h2 등 제목을 나타내는 태그)를 활용해 내용이 논리적으로 정연하도록 구성하였어요. 메시지 내에는 사이트 내부로 연결되는 링크와 언급된 고객사의 외부 링크를 활용해 검색 엔진이 신뢰도가 높은 콘텐츠라고 판단하게끔 했습니다. 내용상 꼭 필요한 링크였던 건 물론이고요.

Tip 3. 이미지와 클릭 유도

검색엔진 로봇들은 눈이 없으니 이미지를 보는 대신 대체 텍스트를 본다고 합니다. 따라서, 콘텐츠 내에 이미지를 삽입할 때도 이미지에 대체 텍스트를 작성해주었어요. 또, 검색자들이 실제로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버튼을 만들어 두었어요. 검색자들이 행동으로 반응할 수 있는 요소들을 넣어주면 콘텐츠가 더욱 신뢰받기 때문이죠.

Editor's view

SEO는 약간의 시간과 인내심만 있으면 비용을 최소로, 효과는 최대화 할 수 있는 마케팅입니다. 검색이 필수가 된 지금, 놓쳐서는 안 되는 디지털 마케팅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데요. 다음 편에서는 1편에서 다 다루지 못한 테크니컬 SEO를 집중적으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SEO 마케팅이란? "

콘텐츠 마케터에게 필요한 실전 SEO 가이드

테크니컬 SEO의 영역은 매우 방대합니다. 사이트맵과 캐노니컬 태그, 메타 태그 등 다양한 요소를 활용해야 합니다. 복잡한 태크니컬 SEO를 잘 설명하고 있는 컨텐츠는 이미 많습니다만, 현실적인(?) 콘텐츠 마케터는 이런 요소들을 바로 수정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SEO를 포기해서는 안되겠죠.

홈페이지 자체를 개선하거나 스크립트를 수정하는 방법은 소개하지 않습니다.
대신, 지금 당장 홈페이지를 뜯어고치지 않고서도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전 SEO 팁을 준비했습니다.

콘텐츠 마케터가 사용해야 할 SEO 요소 5가지

콘텐츠를 쓰면서도 챙길 수 있는 테크니컬 SEO의 영역이 있습니다. 내용 자체와 내용을 구성하면서 필연적으로 신경쓰게 되는 글의 구조, 이미지, 가독성 등을 조금만 신경써주면 검색순위가 껑충 뛰어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을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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