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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광고 관련 용어를 정리 [feat. 스타트업 용어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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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으로 광고 관련 업무를 맡은 신입부터, 이제 막 e-commerce 사업을 시작한 사장님까지! 낯선 용어들로 인해 업무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비즈스프링에서 도와드리고자 합니다.

웹 로그분석이나 데이터 분석 관련된 용어는 이전 콘텐츠에서 안내드렸었는데요, 이전 콘텐츠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이전 콘텐츠를 확인해주세요.

1. 페이지뷰 : 웹사이트 방문자가 웹페이지를 열어본 횟수를 의미합니다. 한 명의 방문자가 새로고침, 이전/다음 페이지 이동한 페이지뷰는 모두 카운팅 합니다.

2. 세션(Session) : 홈페이지 방문자를 구분하기 위한 고유 값으로, 웹사이트에 접속한 후 웹사이트를 떠난 시점까지를 말합니다.
방문자가 웹 브라우저를 닫은 시점이나 또는 웹사이트에서 아무런 액션 없이 30분이 경과되면 세션종료가 됩니다.
(세션 타임아웃의 시간은 업계 평균 30분이지만, 해당 기준은 업체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3. 방문수 : 세션을 기준으로 30분 이내의 중복 방문을 제거한 방문수입니다.

4. 쿠키 : 사용자가 어떠한 웹사이트를 방문할 경우 그 사이트가 사용하고 있는 서버를 통해 인터넷 사용자의 컴퓨터에 설치되는 작은 기록 정보 파일을 말합니다. 컴퓨터에 기록된 이 쿠키정보로 로그분석 데이터(신규방문수, 재방문수, 회원특성등)를 분석하게 됩니다.

5. 반송수 : 방문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한 후에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고 바로 이탈하는 경우입니다.

6. 레퍼러(유입경로) : 방문자가 웹사이트로 유입될 때 클릭한 외부 페이지 주소를 말합니다.

7. 내부유입 : 사이트 방문이 내부사이트에서 발생된 경우입니다.
보통의 경우 사이트 방문 후 일정 시간(30분) 동안 아무런 클릭이나 이동 없어 세션이 종료된 상태에서 사이트 내부 페이지(링크)를 클릭하는 경우 또는 분석스크립트가 없는 페이지로 방문 후 스크립트가 있는 페이지로 이동한 경우 내부유입으로 수집하게 됩니다.

8. 직접유입(북마크) : 사이트 방문 시 이전 페이지 정보가 없는 경우 입니다.
도메인 주소를 직접 입력하고 방문하였거나 즐겨찾기, 바탕화면 바로가기, SNS문자의 링크 방문 등으로 유입경로가 남지 않는 경우 입니다.

9. 전환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운영자가 희망하는 행동 (상담신청, 회원가입, 주문등)을 취하는것을 말하며, 직접/간접 전환으로 구분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직접전환 : 사용자가 사이트 방문 후 동일한 세션 안에( 30분 이내) 일으킨 전환수 입니다.  
  • 간접전환 : 사용자가 사이트 방문 후 동일한 사용자에게서 14일 이내에 일으킨  전환수 입니다.

10. 분석 스크립트 : 웹 로그분석을 하기 위해 사이트내  반드시 삽입해야 하는 분석소스입니다. 스크립트 삽입 작업이 진행이 되어야만 방문자가 사이트에 도착한 시점부터 일탈하는 시점까지의 모든 이동경로를 추적하고 사이트내 활동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습니다.

11. 자연검색 : 검색엔진에서의 검색을 통해 랜딩 URL에 광고 추적코드 없이 유입된 검색어 입니다.

12. 유료검색 : 검색을 통해 랜딩 URL에 광고 추적코드가 있는 상태로 유입된 검색어 입니다.

13. 랜딩페이지 : 외부유입(광고)을 통해 웹사이트 방문 시 도착하여 처음 보는 페이지를 말합니다.인입 페이지라고도 합니다.

14. 리다이렉션/리디렉션(redirection) :URL 포워딩이라고도 하며, 넘겨받은 URL을 웹 브라우저가 열려고 하면 다른 URL로 강제 이동되는 것을 말합니다. 리다이렉션(redirection) 현상이 일어날 경우 방문자의 유입경로 정보를 유실하게 되며 북마크 또는 내부유입으로 수집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업계에서 많이 사용되는 마케팅/광고 관련 용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DA (Display Advertising)

‘온라인 광고’하면 가장 먼저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저는 N사 검색 창 하단으로 번쩍번쩍 노출되는 배너 광고가 떠오릅니다. 이렇게 포털사이트의 초기 화면이나 각종 커뮤니티 등 홈페이지 내에 존재하는 슬롯을 통해 이미지 형태로 제작되는 광고를 DA, 디스플레이 광고라고 합니다.

SA (Search Advertising)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해봤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고무장갑’을 포털사이트에 검색했더니 ‘광고’라는 마크가 붙은 다양한 고무장갑들이 노출되지요. 이렇게 특정한 키워드를 통해 상품을 노출시키는 방법을 키워드 광고, SA라고 합니다.

CPC (Cost Per Click)

CPC는 클릭 당 비용을 지불하는 광고비 결제 방식입니다. SA광고로 ‘뚝섬 맛집’을 검색했을 때 A식당이 노출되고, 해당 식당으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광고 비용이 발생하는 형식입니다. 소비자가 링크가 삽입된 이미지나 텍스트를 클릭 한 경우에만 광고비 책정이 이루어져, 합리적인 광고 방식 중 하나입니다.

CPS (Click Per Sale)

CPS는 실제 구매가 발생했을 때 비용을 지불하는 광고 방식입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모든 고객이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는 흔치 않기 때문에, 광고비가 다소 높은 편입니다.

CPT (Click Per Time)

정해진 시간만큼 광고를 노출한 후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특정 시간 대에 인기 있는 음식 관련 광고를 할 때 사용하거나, 특정 시간대에 방문율이 높은 페이지의 경우 적용할 수 있는 광고 방식입니다.

타겟팅 광고 (Targeting Advertising)

보통 ‘타켓’이라는 말은 목표물을 뜻하죠. 광고를 할 때에 목적으로 하는 대상이 뚜렷한 광고를 말합니다. 특정 지역, 성별, 연령, 관심사 등을 명확히 한 대상 그룹을 만들어 해당 그룹만을 상대로 진행되는 광고를 말합니다.

리타겟팅 광고(Retargeting Advertising)

방금 전 자동차를 검색하고 신문 기사를 클릭했더니, 여기 저기 자동차와 관련된 광고가 노출됩니다. 인터넷 사용자의 쿠키를 기반으로 관심사를 추적하여, 특정 관심사에 대한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입니다. 보다 세세하게 소비자의 관심사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CPM (Cost Per Mile)

1,000회 클릭 당 비용입니다. 총 광고비용을 1,000회의 노출로 나눈 비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노출 수 대비 클릭 비율이 높다면 효율이 좋은 광고가 되겠죠? 때문에 CPM이 낮을수록 효율적인 광고입니다.

ROAS (Return On Ad Spend)

광고 수익률입니다. 지출한 광고비 대비 발생한 매출을 뜻해요. 순익이 아닌 매출 대비 금액입니다.

매출/광고비 x 100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ROI (Return On Invesment)

투자 대비 이익률 입니다. 투자 비용과 대비하여 얼마만큼의 순수익을 냈는지 계산할 때 쓰입니다.

순수익/투자비용x100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CVR (Conversion Rate)

전환율을 의미합니다. 유입된 고객이 얼마나 매출로 이어졌는지 파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환’이라는 단어는 A에서 B로 상태가 바뀐다는 의미가 있지요. 광고에서는 어떠한 움직임을 통해서 매출로 연결될 때 전환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유입된 고객 수 대비 매출 비율입니다.

전환수/유입수x100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CTR (Click Through Ratio)

클릭률을 의미합니다. 온라인 광고에서 노출 횟수 대비 얼마나 많은 클릭이 이루어졌나 분석할 때 쓰입니다. 온라인에서 클릭은 다른 말로 관심의 정도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클릭수/노출수x100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RTB (Real Time Bidding)

실시간 광고 입찰 시스템을 뜻합니다.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였을 때, 맨 위에 노출되기 위하여 주로 실시간 광고 입찰 시스템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실시간 지불하는 금액에 따라 광고 노출 순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로 직역할 수 있습니다.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위에 꾸준히 노출될 수 있도록 SNS 연동, 블로그 게시글 관리 등의 작업을 수반하는 것을 말합니다.

퍼블리시티

광고주를 알 수 없도록 PR하는 방법입니다. 광고주의 의사와 상관 없이 매체 측에서 진행하는 광고로 PPL과 대비되는 방법입니다. 기업이 유료로 진행하는 광고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 TV에 나온 연예인이 자연스럽게 “요새 자주 쓰는 샴푸예요~”라고 하면서 브랜드의 일정 부분을 가리고 리뷰하는 형태입니다.

소셜타이징

Social Network와 Advertising의 합성어입니다.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광고 제작에 참여하는 형태의 광고로, SNS 인플루언서, 파워블로거, 유튜버 등이 해당됩니다. 기업에서 특정한 대가를 지불하지 않더라도, 만족스러워서 올린 후기 등도 해당할 수 있습니다.

PPL

영화, 드라마 등 방송에서 자연스럽게 상품을 노출시켜 광고하는 기법입니다. 드라마 속 주인공이 운영하는 식당의 브랜드, 주인공이 프로포즈 할 때 사용했던 반지 등 자연스럽게 상황 속에 상품을 노출시키는 방법입니다.

코즈마케팅

특정한 사회적 이슈와 기업을 연결하여 진행하는 마케팅으로, 최근 뷰티업계에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비건 화장품, 비건 신발, 재활용이 편한 무라벨 생수, 발달 장애인 자립을 지원하는 비누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리치미디어 광고

미디어를 활용한 광고의 일종입니다. 배너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동영상이 재생되거나,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모바일 게임 광고 등이 리치미디어 광고에 속합니다. 기존 택스트나 단순 이미지 광고 뿐만이 아니라, 새로운 기술을 추가하여 광고를 보다 풍요롭게 만듭니다.

어뷰징

정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온라인 광고 순위를 조작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시간 검색어를 조작하거나, 도배성 업로드로 블로그 노출 순위를 높이거나, 소비자가 아니면서 구매한 것처럼 댓글을 다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광고 용어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제 막 광고 관련 업무를 맡아 낯선 단어들 투성이신 분들께 이 콘텐츠가 조금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실무에서는 낯선 업계 용어들이 익숙해기도 전에 매일 광고주의 광고 성과를 체크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느라 바쁘실 텐데요, 매일 아침마다 여러 개의 광고매체를 로그인하고 전일자 광고 성과를 다운받아 광고 보고서를 작성하려면 아침 시간이 너무 짧게만 느껴지실 것입니다. 네이버, 카카오, 구글, SNS 등 광고 매체사는 왜 이리도 많은지요.

프로그래매틱 광고 생태계에서 애드테크는 광고주 뿐만 아니라 퍼블리셔에 유익한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광고주가 광고 집행과 트렌드를 이끌어 왔다면, 최근에는 퍼블리셔들의 영향력이 애드테크의 진화를 통해 좀 더 높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 분석 기능과 캠페인 최적화 분야가 보다 다양해졌는데요. 아이언소스가 광고 분석 및 캠페인 최적화에 관한 용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 광고 태그 (Ad Tag): 광고 태그는 퍼블리셔가 광고 지면을 팔 수 있도록 하는 퍼블리셔의 모바일 웹에 위치하는 HTML이나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말합니다. 광고 태그는 광고 서버로부터 광고를 요청하거나 광고 게재를 위하여 브라우저에게 iframe을 열도록 요청하는 것입니다.

✔ 광고 단위 (Ad Unit): 광고 단위는 광고 지면을 게재할 수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일종의 광고로 개발자들이 앱에 통합되어 유저들에게 트래픽을 통해 수익화하기 위하여 광고를 게재하는 것입니다. 배너 광고, 인터스티셜 광고, 보상형 동영상 광고, 오퍼월 광고, 플레이어블 광고 등 다양한 종류의 광고가 있습니다. 각 광고 단위는 모두 다르게 작동합니다. 최상의 광고 경험은 다양한 모바일 광고 형식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 광고 소재 / 크리에이티브 (Creatives): 광고 소재는 광고 컨셉, 광고 디자인, 광고 아트워크 등을 뜻하며 크리에이티브라고도 합니다. 광고 소재는 GIF, JPEG, 자바스크립트, HTML, 플래시 등의 다양한 형태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 인벤토리 / 광고 지면 (Inventory): 인벤토리는 광고의 수 혹은 퍼블리셔가 광고주에게 판매할 수 있는 광고 지면의 총합을 말합니다. 모바일 광고 기술에서의 광고 인벤토리는 보통 퍼블리셔가 광고주에게 제공할 수 있는 노출 수를 말합니다.

✔ 뎁스 / 게재되고 있는 광고의 개수 (Depth): 뎁스는 게재되고 있는 광고의 개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추후 뎁스 변경 시 집행 가능여부 및 단가 재확인이 필요하다'는 말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광고 캠페인에 광고의 개수를 추가하거나 광고를 상위에 게재하도록 변경 시 광고 단가도 변동이 있다는 뜻입니다.

✔ 어트리뷰션 툴 / 광고 성과 측정 도구 (Attribution Tool): 어트리뷰션 툴은 앱이나 캠페인에 활용된 광고의 분석을 위한 도구입니다. 즉, 전환율이나 성과 지표등을 사용하여 마케팅 채널, 파트너, 캠페인을 추적하는 것을 말합니다. 어트리뷰션 툴은 모바일 마케터들이 캠페인을 추적하여 이를 기반으로 광고 캠페인에 대한 가장 성공적인 채널을 결정하는 분석 플랫폼입니다.

✔ 어트리뷰션 조작 (Attribution Manipulation): 어트리뷰션 조작은 전환에 가까운 유저에게 불필요하게 모바일 광고를 게재하여 전환율 및 앱 설치율을 높이는 광고 사기입니다. 즉, 앱 설치 수익과 모바일 광고 수익을 부풀려 광고함에 따라 광고 비용이 정확히 산출되지 않고 부당한 모바일 광고 수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어트리뷰션 프로드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교묘한 방법으로 혼란과 피해를 야기시키고 있습니다.

✔ 어뷰징 (Abusing): 어뷰징이란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접속량(트래픽)을 높이고 조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트래픽의 양에 따라 광고비용을 선정하는 PV(Page View) 산정방식의 허점이나 기술적인 버그를 이용해 특정 수익을 챙기는 것입니다.

✔ 부정 광고 / 광고 프로드 (Ad Fraud): 부정 광고는 자동화된 프로그램에 가짜 클릭, 부정 트래픽 등을 만들어 광고의 효율을 떨어뜨리는 공격 방식입니다. 즉, 부정 광고는 프로그래매틱 시장에서의 어뷰징을 뜻하며, 정상적인 유저 유입으로 인한 광고 요청이 아닌 실제 게재되지 않은 광고에 대해서도 광고주가 비용을 지불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자세히 말하면, 부정 광고는 광고 시장에서 CPC(Cost Per Click), CPM(Cost Per Mile)등의 광고 단가 측정방식을 약용해서 임의적으로 광고 효과를 부풀리는 것을 말합니다.

✔ 서프레션 리스트 (Suppression List): 서프레션 리스트는 광고주가 UA(유저 유입) 캠페인 중 타겟팅과 ROI(투자 대비 수익률)를 향상시키기 위해 광고 네트워크와 공유하는 잠재 유저 목록입니다. 서프레션 리스트에는 정적, 동적, 유저 지정의 세 가지 일반 유형이 있습니다. 정적 목록은 이전에 앱과 상호 작용한 모든 장치 ID 목록이며, 동적 목록를 사용하면 추적 솔루션이 앱을 설치하는 기기 ID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저 목록은 이미 앱을 보유한 유저만을 대상으로 리타겟팅 캠페인 맞춤 목록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서프레션 리스트를 통해 광고 비용 최적화, 규모 확대, 맞춤형 광고 설정 등을 할 수 있어 여러방면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앱 수익화 (App Monetization): 앱 수익화는 앱 개발자들이 수익을 창출하는 수단을 말합니다. 앱 수익화에는 인앱 광고, 인앱 구매, 일회성 결제, 구독 결제 등 다양한 형태의 앱 수익 창출 방법이 있습니다.

✔ 앱 분석 / 앱 트래킹 (App Metrics / App Analytics): 앱 분석이란 앱 성능 지표 및 기타 모바일 앱 분석 지표와 같은 앱 활동을 추적하고 측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모바일 광고 집행에 따른 각 매체의 광고효과 측정 및 앱 내 유입된 유저가 취하는 모든 행위를 모니터링하고 이를 유의미한 정보로 분석하여 마케팅 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을 뜻합니다. 앱 분석에는 iOS 앱 분석 및 안드로이드 앱 분석을 위한 도구가 있습니다.

✔ 앱 평가 (App Rating): 앱 평가는 유저가 앱 경험을 통해 앱에 대한 평가와 리뷰를 남겨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고 다른 유저들의 선택을 돕습니다. 앱을 막 개발한지 혹은 이미 많은 활성유저를 보유한지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앱 개발자는 유저로부터 받은 앱 경험 리뷰는 여러분의 성공을 위한 핵심입니다. 긍정적인 리뷰와 앱 평점은 앱의 전환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앱 세션 (App Session): 앱 세션은 유저가 앱과 상호작용하는 빈도를 측정합니다. 빈도가 높을수록 유저의 참여도가 높아집니다. 앱 세션을 추적하면 유저가 좋아하거나 필요한 부분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앱 개발자들이 유저 참여와 앱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앱 세션 측정은 앱의 전반적인 성능과 인기를 나타내는 유용한 지표입니다. 앱 개발자들은 앱 경험을 보다 더 매력적이고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여 앱 세션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주로 상황별 푸시 알림, 오퍼, 할인 및 새로운 기능에 대한 업데이트를 통해 유저가 앱을 더 자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기간 한정 혜택을 제공하거나 유저가 앱을 실행해야하는 조건을 추가함으로써 이러한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앱 개발자들이 짧은 시간 안에 너무 많은 푸시 알림을 보낸다면, 유저들의 앱 경험을 방해하여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푸시 알림의 빈도수를 조절해야 합니다.

✔ 모바일 앱 분석 (Mobile App Analytics): 모바일 앱 분석은 앱 내에서의 유저들에 대한 사용 패턴을 분석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앱 자체에 분석을 위한 태그를 설정해야 하며, 해당 로그를 쌓은 후 로그 분석을 통해 패턴을 분석을 합니다. 자체적인 개발이 어려울 경우, 어트리뷰션 툴에서 제공하는 SDK와 연동 하면 보다 손쉽게 분석이 가능하며, 광고 효과와 연계 분석도 가능합니다.

✔ 모바일 앱 광고 (Mobile App Advertising): 모바일 앱 광고는 앱 개발자들이 앱에서 광고를 게재하여 유저가 무료로 앱을 즐기는 동안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모바일 앱 광고는 광고주와 개발자를 연결하는 모바일 앱 광고망을 통해 제공됩니다. 앱은 네트워크로부터 광고를 요청하고, 네트워크는 알고리즘을 이용해 가장 높은 금액을 지불하는 광고를 실시간으로 식별해 유저에게 전달합니다. 앱 개발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인앱 광고 형식은 동영상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네이티브 광고 등 다양한 광고 형식들이 있습니다.

✔ 헤더 비딩 / 인앱 비딩 (Header Bidding / In-App Bidding): 헤더 비딩은 여러 익스체인지를 통해 비딩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RTB(실시간 광고 입찰)의 경우 퍼블리셔의 광고 인벤토리는 애드 익스체인지를 통해 실시간 경매로 이루어지고, 최고 입찰 가격으로 거래되며 퍼블리셔는 하나의 익스체인지를 통해 거래됩니다. 즉, 사전입찰이라고도 불리는 헤더 비딩은 퍼블리셔가 애드 서버에 광고 요청하기 전에 다수의 애드 익스체인지 및 애드 네트워크에서 동시에 인벤토리를 제공해 입찰에 참여하게 하고, 가장 높은 eCPM을 제시한 디맨드 파트너의 광고를 노출시키는 프로그래매틱 거래 방식입니다. 이러한 헤더 비딩은 여러 디멘드 플레이어들이 동시에 동일한 인벤토리에 입찰하도록 함으로써 퍼블리셔가 각 임프레션에 대한 최대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게 하는 방식입니다.

✔ 인앱 결제 / 인앱 구매 (In-App Purchase): 인앱 결제란 앱 내에서 사용 중 게임 도구, 유료 아이템, 콘텐츠 등을 유료로 구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양한 유형의 인앱 결제가 있으며, 유저가 새로운 레벨과 기능을 잠금 해제하기 위한 콘텐츠 결제, 새로운 캐릭터나 장비와 같은 업그레이드 결제, 앱 사용을 확장하기 위한 확장 결제 등이 있습니다. 인앱 결제는 모바일 앱 광고 외에도 앱 개발자들이 앱 수익화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최선의 수익화 전략은 두 가지를 모두 결합한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게임 개발자들은 인앱 구매를 증가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보상형 동영상 광고와 같은 광고 단위를 통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소프트 런칭 / 출시 전 베타테스트 (Soft Launch): 소프트 런칭은 새로운 기능이나 앱을 정식으로 출시하기 전에 제한된 유저에게만 제공하여 베타테스트 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정시 출시와 달리 소프트 런칭은 보통 대대적으로 출시하기 위한 리허설로 계획되며, 개발자들이 앱과 실제 상호작용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몇몇 특정 유저수를 제한되어 베타테스트하며, 정식 출시 전 개발자가 버그나 유저 반응을 살펴 보완점을 찾아 수정할 수 있는 장점 때문에 자주 사용됩니다. 또한, 소프트 런칭은 출시 시장과 유사한 시장에서 유저 유입 전략을 테스트함으로써 마케팅 비용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앱스토어 분석 (App Store Analytics): 앱스토어 분석은 방대한 네트워크 자료를 통해 앱스토어 내 앱에 대한 자료를 제공합니다. 매출 및 순위 같은 기본적인 정보 외에 앱과 앱의 교차 분석, 유저 패턴 등 다양한 고급 정보 등이 제공됩니다.

✔ 앱스토어 최적화 (ASO; App Store Optimization): ASO란 앱 스토어 최적화의 약자로, 모바일 앱과 게임을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 내 상위 랭킹에 진입하기 위해 최적화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즉, 수많은 모바일 앱과 게임 사이에서 특정 앱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가시성을 향상시켜 앱스토어 및 구글플레이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한 최적화 작업을 뜻합니다.

✔ 전환율 최적화(CRO; Conversion Rate Optimization): CRO란 전환율 최적화로 캠페인 혹은 모바일 앱 상에서의 비즈니스 목표(인앱 결제, 구독 등)를 달성하고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유저 행동분석에 기반한 A/B 테스트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기술입니다.

✔ 앱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앱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는 개발자가 앱 개발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소스 코드로 일종의 개발 도구입니다. API는 서버나 모바일 디바이스 및 컴퓨터와 같은 기기들이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 규칙의 집합체입니다. API는 보통 SDK(소프트웨어 개발자 키트)와 종종 함께 활용되며 표준화된 네이티브 형식의 광고를 자동화된 방식으로 제공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모바일 광고 기술 부문의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 개발자 키트 (SDK; Software Development Kit): SDK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키트로 모바일 앱이 타사 서비스 및 기술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코드입니다. 기존의 SDK는 개발자들이 애플 iOS나 구글 안드로이드 같은 특정 플랫폼에 맞게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를 의미했습니다. 최근에는 모바일 SDK를 통합하여 개발자들은 분석 또는 리인게이지먼트(재참여)와 같은 다양한 도구에 액세스하거나 광고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인앱 광고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SDK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분석, 수익화 같은 광범위한 용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 SDK 연동 (SDK Integration): SDK 연동은 해당 파일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인 라이브러리 파일을 프로젝트로 가져오는 과정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언소스 SDK를 모바일 게임 프로젝트에 연동하면, 게임 개발자가 아이언소스의 광고 네트워크에 접속하고 광고를 게재하여 모바일 게임을 효과적으로 수익화할 수 있습니다.

✔ 노출수 제한 (Frequency Capping): 노출 수 제한은 광고가 특정 기간 내에 동일한 유저에게 특정 광고를 게재하는 횟수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시간 범위는 분, 시간, 일, 주 또는 달 단위로 지원되며, 여러 빈도 설정 규칙이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5 views / visitor / 24-hours'라고 하면 한 유저을 대상으로 광고가 5회 노출되면 24시간 이내에는 더 이상 광고가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노출 수 제한은 주로 유저에게 광고 피로감이나 광고 과부하를 피하기 위해 종종 사용됩니다. 특히, '특정 광고에 대한 과다 노출'을 가장 유의해야하는데, 특정 광고가 과도하게 노출되는 경우가 많은 경우 클릭률이 감소하는 원인이 됩니다. 노출 수 제한은 브랜드 인지도에 초점을 맞춘 캠페인이 아닌 클릭률을 가장 중요한 유저 지표로 측정하는 캠페인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 Ads.txt: Ads.txt는 퍼블리셔가 자신의 웹 사이트에 추가로 설치하는 텍스트 파일입니다. 도메인 스푸핑(사실상 접근 권한이 없는 광고 인벤토리에 접근 권한이 있는 것처럼 가장하는 부정 광고)에 대한 대책으로, 광고 구매자 플랫폼(DSP)의 투명한 인벤토리로 광고 효율을 높이는 것이 그 주요 목적입니다. 앱 내에 app-ads.txt를 설치하게 되면 퍼블리셔의 앱 광고 캠페인이 어떤 매체의 소스로부터 진행되는 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신뢰 가능한 광고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 게임 번들 (Game Bundles): 게임 번들은 유저에게 한 번의 결제로 여러 게임 앱을 구매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게임 번들은 PC에서 시작되어 모바일로 발전하였으며, 기존에는 퍼즐, 아케이드, 논리 게임 장르에 주로 사용되었지만 최근에는 영웅 및 액션, RPG 게임 등 더 다양한 게임 장르에도 게임 번들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자동 갱신 구독 또는 일회성 결제를 제공하는 유료 및 무료 앱용 게임 번들을 만들어 번들에 있는 모든 게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번들은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뷰스루 어트리뷰션 (VTA; View-Through Attribution): 뷰스루 어트리뷰션은 특정 광고 노출을 통한 앱 설치나 앱 내에서 발생한 이벤트 등 광고 효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플랫폼에서의 광고 조회수를 추적하고 주로 7일로 설정한 조회 기간동안 발생한 설치 및 구매 건수를 비교하여 개발자들이 광고 노출 효과에 대한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즉, 개발자가 앱을 홍보하기 위해 대규모의 노출 기반 광고를 진행하거나 여러 채널의 가치를 테스트하기 위해 광고를 진행한 것과 상관없이 뷰스루 어트리뷰션를 통해 배너 및 동영상, 삽입 광고가 어떻게 설치 또는 구매로 전환되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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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를 기획 및 제작하거나 상품 판매전략을 수립하고 홍보물을 제작하는 '홍보전문가'에 대해 알아보자. 

홍보전문가  
일반 기업체의 마케팅·홍보부서, 홍보대행사 등에서 광고계약의 체결에서부터 광고전략 수립, 광고의 제작완성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진두지휘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요?  
기업의 명성이나 이미지와 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기업의 자산을 그 조직의 특성과 성격에 맞도록 전문적인 홍보를 담당해 진행한다. 기업의 언론 홍보 대행이나 홍보 행사 기획 및 집행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기업의 홍보를 위한 사외보 제작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어떤 특성이 필요할까요?  
성격 혁신 | 적응성 | 융통성 | 성취 | 스트레스 감내성 | 책임과 진취성 
흥미 탐구형(Investigative) | 예술형(Artistic) 
가치관 성취 | 인정 | 지적 추구 | 신체활동 | 개인지향 
업무수행능력 창의력 | 설득 | 모니터링(Monitoring) | 작동 점검 | 청력 
지식 사무 | 예술 | 의사소통과 미디어 | 영업과 마케팅 | 디자인 

직업 전망이 어떤가요?  
광고와 홍보시장은 경기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2012년 이후의 광고시장 규모는 증가 폭이 크게 둔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시기 광고연감에 제시된 매체사(방송, 신문 등) 대상 광고비를 기준으로 보면, 2012년 약 9조 4천억원, 2013년 약 9조 6천억 원, 2014년에도 잠정 약 9조 6천억 원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는 최근 대외적으로 불안정한 경제여건과 더불어 내수 경기의 침체로 인해 광고주들이 광고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은 때문이다. 

기업의 광고 및 홍보 활동의 축소는 관련 신규 인력의 고용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광고 및 홍보전문가의 입지도 줄이게 된다. 또한 광고 및 홍보 전문대행사간 경쟁으로 가격 경쟁이 심화되고, 업계 간 양극화가 심해지면서 영세업체의 경우 폐업하는 곳이 발생하고 있다. 

이런 점은 일자리 창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향후 온라인, 모바일, 케이블TV 등을 포함하는 뉴미디어 광고의 성장에 맞춰, 이들 분야에서 전문 인력의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변화는 모바일 광고, 인터넷 광고 등 디지털기술이나 온라인을 이용한 스마트 광고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광고전문가의 수요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또한 FTA 체결의 확대나 기업의 해외진출이 늘면서 전문 인력의 해외 진출도 늘어날 전망이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신문방송학, 언론정보학, 광고(홍보)학, 국어국문학, 매스컴학을 비롯해 경영학, 심리학, 사회학 계열의 전공자가 많이 활동한다. 커뮤니케이션 광고, 마케팅, 설득, 광고, 홍보캠페인 분야의 실제적인 지식을 습득하면 유리하다. 

보통 신규사원보다 경력자를 선호하는 편이며 기업에서 홍보 업무의 경력을 인정받아 광고사나 홍보대행사의 경력사원으로 입사하는 경우도 있다. 

홍보전문가는 주로 홍보 대행사, 기업 및 공공기관의 홍보나 마케팅 부서 등에서 활동 하며 독립적으로 프리랜서로 활동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홍보전문가를 양성하는 기관이 있어 해당 교육과정을 통해 소셜미디어 홍보 분야로 진출하는 사례도 증가추세이다. 

이런 다양한 광고 매체들을 일일히 로그인하지 않고

한 번에 데이터가 다운받아져서 오전 업무가 말끔히 해결되면 얼마나 좋을까요?

매체통합솔루션 리포트 화면 예시 – 광고주별 통합된 광고 성과를 시각화된 그래프와 상세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BizSpring)

많은 마케터 분들의 이러한 공통적인 고민을 해소해드리고자, 비즈스프링에서 ‘매체통합솔루션’ 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계정 생성 후 각 광고 매체사 아이디 연동만으로 다양한 광고 매체의 리포트를 매일 자동으로 가져오고, 통합된 광고성과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침마다 번거롭게 다수의 광고계정마다 로그인 후 보고서 작성할 필요 없이, 각 매체사 별 추세와 보고서가 솔루션에 자동으로 리포팅 됩니다. 완성된 리포트를 엑셀 파일로 내려받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침마다 광고주별 광고 성과 보고 작성을 위해 할애하는 시간이 대폭 축소되어 효율적인 업무 진행이 가능해 마케터의 업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정답지만 필요하신 분! → 여길 눌러 회원가입 시 메일로 정답지를 보내드립니다. 자동 발송 1~2분 소요)

오늘은 스타트업 업계 혹은 IT 에 있지 않다면 외계어로 들릴 수 있는 스타트업 용어. a.k.a 판교 사투리 에 빠르게 스며드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첫 미팅에서의 어벙벙하던 저의 모습을 떠올리며 솔직하게 적었어요.

✅ 스타트업 용어 혹은 판교 사투리

스타트업을 다니는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판교 사투리라고 불릴 만큼 스타트업에서는 꾸준하게 쓰이는 마케팅 용어, IT 용어 그리고 줄임말까지 일상적으로 많이 쓰이지 않는 단어들을 섞어가며 너무나 자연스럽게 대화를 합니다. 아마 IT 사람도 혹은 스타트업 사람도 아닌 누군가가 그 대화를 듣는다 라면 아마 어떤 의미인지 감도 안 올 수 도 있을 것 같네요.

그래서 저는 스타트업을 실제로 다니고 있거나 취업을 준비하는 분! 또는 자신의 판교 사투리 능력이 어느정도 수준인지 궁금하신 분들에겐 '스타트업 용어 테스트'를 추천합니다.

나는 스타트업 용어에 대해서 자신 있다. 라고 생각드시면 지금 바로 도전해 보세요. 주변 스타트업에 재직 중인 분들과 같이 풀어봤을 때, 생각보다 만점자가 나타나지 않았다는 사실 😘 !

풀리나 막히면 정답을 회원가입하고 빠르게 찾아보세요. (정답지 보기)

✅ 용어에 익숙해지면, 미팅 이해도가 높아집니다.

첫 스타트업, 첫 미팅. 미팅에서는 수많은 대화가 오갔는데 순간 순간 못알아 듣는 단어들이 튀어나왔을 때 그 당혹감은 잊히지지가 않습니다. 그 순간에는 못 알아 듣는게 답답해서 회의를 하고 단어를 적고 그리고 검색하기까지 하다 보니 정작 중요한 미팅 내용을 많이 놓쳤던 것 같아요.

안타까운 사실은 '지금은 안 쓰고 싶어도 가끔은 대체할 단어가 없다' 는 사실입니다. 억지로 한국어로 바꾸다 보면 고장난 기계처럼 삐그덕 거리게 되죠. '이번 광고는 CPC가 얼마다' , '이 경우에는 모달을 띄워야 한다.' 라고 들으면 한 번에 맥락과 상황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지만 이걸 풀어서 이야기하려면 오히려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더 높아집니다.

미팅 중에 다들 무의식적으로 사용할 때가 많다 보니 일부 사람이 이해하지 못한 상태로 넘어갔을 때도 많았을 거라고 예상됩니다. 이해하지 못한 채로 미팅이 끝나 서로 다른 생각으로 가지고 일을 하고 있다면, 일의 효율과 결과물의 퀄리티도 낮기 마련입니다.

✅ 스타트업 용어, 모르면 찾아보면 됩니다.

희망적인 부분은 미팅 혹은 대화에서 많이 나오는 단어는 한정적이다' 입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용어에 대해서는 알아두면 아주 좋습니다. 결국 나오는 단어가 다시 나오기 마련이고, 조직마다 쓰는 단어는 한정적이기 때문이죠.

귓속에 정말 처음 듣는 말이 들려올 때 하면 좋은 방법 3가지를 알려드릴게요!

1️⃣ 미팅 중에 모르면 모른다고 말하세요.

사실 이것이 가장 좋은 방법 같습니다. 회사에서 쓰이는 용어일 수도 있고 검색하려고 해도 스펠링 혹은 단어 몰라 검색을 못할 때도 있죠.

그렇기 때문에 회의 중에 'ROAS 가 무엇인가요? 컨버전은 무엇인가요?' 'CVR은 무엇인가요?' 이렇게 물어보는 게 베스트입니다. 그리고 특정 단어들은 회사 혹은 상황마다 다른 의미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회사의 단어 정의를 따라가는게 좋을 때가 많습니다.

2️⃣ 잘 정리된 위키 사전을 곁에 두세요.

급박하게 돌아가는 미팅에서 갑자기 맥을 끊고, '모달'이 뭔가요? 라고 물어보기 어려울 때가 있죠.

그럴 때는 적어뒀다가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굳이 하나씩 검색하지 않고, 잘 정리된 노션 파일을 하나 가지고 계시면 끝! 사실 필요하실 것 같아 요기에 준비했습니다. (스타트업 용어 사전)

3️⃣ 비슷한 의미를 가진 유의어를 찾으세요.

미묘한 차이를 알기 위해 비교해가며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예시로 ROI, ROAS는 마케팅 회의에서 성과를 이야기할 때 종종 나오는 단어인데요! 간단하게 설명드려볼게요.

· ROI (Return On Investment)

· ROAS (Return On Advertising Spend)

ROI 는 투자 대비 얼마나 벌었냐? 라는 뜻이고, ROAS는 광고 집행한 금액 대비 얼마나 벌었냐? 라는 뜻입니다.

ROI라는 단어를 마케팅 회의에서 쓸 수 있지만, 조금 더 적합한 상황은 재무적 논의를 할 때 더 적합합니다. 이런 미묘한 차이로 다른 회의체에 갔을 때도 비슷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상황마다 적절한 단어를 사용할 수 있게 돼요

 꿀팁 : 검색할 때 'ROI vs' 처럼 '<내가 찾고 싶은 단어> vs ' 로 검색하면 찾기 쉽습니다. ]

✅ 지식 노동자들의 숙명, 배워야한다.

마케팅과 제품 개발 팀에서 쓰는 단어들이 생소하기도 하고 줄임말도 많은 편이지만 그래도 익숙해지기만 하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스쳐갑니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새로운 용어가 떠오르게 됩니다. 예를 들면 최근의 토스 이승권 대표님께서 이야기한 C.C (Carrying Capacity) 처럼 스타트업 업계에서는 갑작스레 떠오르는 샛별 같은 용어들이 많습니다.

스타트업에서 정말 자주 이야기하는 린(Lean) 하게. 그리고 MVP(Minimum viable Product) 라는 말도 지겹도록 쓰지만, 이러한 표현도 사실은 국내에 Lean Startup 이라는 책에서 소개되기 전에는 많이 쓰이지 않는 말이었어요. 그리고 최근에는 MVP 만큼 PMF(Product Market Fit)를 많이 쓰고 있죠.

아마 앞으로도 수많은 개념들이 탄생할 것 같아요. 시장의 큰 형님인 실리콘벨리에서 단어들이 많이 넘어오기에, 우리는 앞으로도 배울 것이 많을 것 같습니다.

사실 업계에 계시는 분들 모두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을 좋아하고, 혁신적인 것에 흥분하기 때문에 스타트업에 있는 것이기 때문에 배워야한다는 숙명은 오히려 압박보다는 즐거움에 가깝겠네요. 즐거움이 생기기 전에, 배우는 것을 포기하지 않게 하기 위해, 그로우앤베터는 오늘도 열심히 프로그램을 만들고 아티클을 씁니다.

직무 및 필요역량

마케팅솔루션팀은 SBS 콘텐츠의 마케팅을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프로그램 협찬 영업, 간접/가상광고 판매,
디지털 콘텐츠 기획 및 마케팅, 다양한 콘텐츠를 아우르는 통합 마케팅 패키지 제안 등이 팀의 주요 업무입니다.

콘텐츠를 만드는 ‘제작진’과 ‘광고주’ 간의 원활한 소통을 도와 양쪽 모두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마케팅솔루션팀의 주요한 역할이죠. 따라서 정확하고 유연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다양한 사람과 만나고 소통하는 것이 팀 업무의 기본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타인과 교류하는 것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더욱 즐겁게 업무를 하실 수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분야에 관한 관심과 트렌드를 파악하는 능력이 있는 분이라면 빠르게 변화하는 콘텐츠 마케팅 시장에서 새로운 솔루션을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요즘은 어떤 콘텐츠가 재미있는지, 어떤 마케팅 사례가 눈에 띄는지 등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더 즐겁게 업무를 할 수 있지 않을까요?

부서 소개

마케팅솔루션팀은 콘텐츠를 기반으로 예능, 교양 프로그램 및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과 TV/라디오 캠페인 영업 및 공공사업 추진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획·홍보 및 광고관리 분야는 신문방송학, 언론정보학, 광고(홍보)학, 매스컴학을 비롯해 경영학, 심리학, 사회학 계열 전공자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다. 대학의 관련 학과에서는 대중매체를 통해 소비자 등을 설득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가르치고, 커뮤니케이션 광고, 마케팅, 설득, 광고, 홍보캠페인 분야의 실제적인 지식을 교육한다. 그러나 광고회사의 신입사원 채용 시 전공에 특별한 제한이 없으므로 비전공자들도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관련 지식을 쌓아 진출할 수 있다. 대학 시절 광고동아리 활동을 하거나 사설 광고학원을 통해 관련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으며 광고회사에서 실시하는 인턴 제도에 참여해 실무 경험을 쌓기도 한다. 또한, 주요 광고사에서 실시하는 공모전에 응모해 입상을 하면 취업 시 도움이 된다.

예능, 교양 프로그램 및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

채널에서 프로그램과 방송되는 광고를 제작하는 디지털 콘텐츠에 어울리는 협찬주를 발굴하고, 제작협찬 및 간접광고/가상광고를유치합니다. 전공 : 광고·홍보학과, 신문방송학과, 정보미디어학과 자격 : 기술지도사(국가전문), 품질경영(산업)기사(국가기술) 관련직업 : 정부행정관리자, 경영지원관리자, 금융관리자, 보험관리자 분석 및 평가, 창의력, 선택적 집중력 사회와 인류, 영업과 마케팅, 경제와 회계 혁신, 분석적 사고, 적응성 및 융통성 경영학, 통계학, 신문방송학 등

예술형(A) + 탐구형(I)
 
- 예술형 : 예술적인 형태를 창조해내는 신체적, 언어적 활동이나 자유로우며 체계화 되지 않은 활동을 선호한다.
- 탐구형 : 물리적, 생물학적 혹은 문화적 현상들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하는 것을 즐기며 체계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을 요하는 조사나 연구 활동을 선호한다.

주요업무

마케팅 전문가는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 등에 대한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특정 상품의 시장성과 소비자 취향, 잠재 구매 고객 등에 대해 조사하여 효율적인 판매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일을 합니다.
사업체의 경영전략, 특징, 비용 등을 고려하고 시장 경향을 파악해 제품에 대한 시장에서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그리고 특정 상품에 대한 시장에서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그리고 특정 상품과 경쟁 상품에 대한 시장 분석을 바탕으로 특정 상품의 가격 설정 및 상품의 확대 등의 결정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경영진에게 제공합니다.
특정 상품이나 잠재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소비를 예측하고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광고 전문가와 광고 전략을 협의하는 것도 마케팅 전문가의 업무 중 하나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홍보와 효율적인 판매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하게 됩니다.

마케팅 전문가가 되려면?

마케팅 전문가로 활동하려면 대학에서 경영학, 통계학, 신문방송학, 심리학, 사회학 등 사회과학 분야를 전공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통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지만 일부 업체에서는 석사 학위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조사 전문회사나 연구기관에서 수행하는 조사에 보조원으로 참여하거나 전화조사원, 출구조사원 등의 아르바이트를 통하여 실무경험을 쌓아 두면 좋습니다.

최근 외국 회사의 국내관진출이나 국내 기업의 해외 마케팅 활동이 활발하므로 외국어 실력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으며 마케팅이나 소비자 행동론, 기획론 등의 지식도 갖추어야 합니다. 관련 자격증으로 사회조사분석사가 있지만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정규 교육과정 외에도 사회교육 기관이나 사설학원 등에서 자격증 취득을 위한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업 전망

향후 5년간 마케팅전문가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기업의 마케팅 조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계속 확대되고 있고 더 많은 기업이 의사결정시 시장 및 소비자에 대한 정보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관련 업계의 계속적인 성장이 전망되어 향후 고용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집니다. 특히, 앞으로 해외 마케팅 조사 및 국제비교조사 부문과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조사 부문의 수요 증가가 예상됩니다.

그러나 마케팅 분야는 경기의 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는 업종으로 고용에 대한 수요는 부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과도한 업무와 스트레스로 이직을 하는 경우가 많고, 전문 인력으로서 일정 이상의 관련 경력을 쌓으면 더 좋은 조건으로 스카우트 제의를 받는 경우가 많아서 앞으로 순고용 외에 대체 인력에 의한 일자리가 지속적으로 만들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대학에서 관련 학과의 인력 배출이 많고 마케팅전문가라는 직업이 전문적으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어 향후 5년간에도 취업 경쟁은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캠페인 및 공공사업

정부부처, 공공기관, 공기업의 기관∙정책홍보 캠페인 영업과 대통령 선거, 지방선거 등 국가 주요 선거의 광고와 연설 판매 업무를 담당합니다. 아울러 공공사업 입찰 및 관련 BTL 마케팅 기획도 함께 진행합니다.

커리어패스 및 비전

마케팅솔루션팀은 콘텐츠 제작 과정 전반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보고 협업하는 부서 중 하나입니다. 콘텐츠의 마케팅 포인트를 발굴하고, 이러한 부분이 제작과정에 잘 반영되도록 조율하며, 최종적으로 매출까지 관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콘텐츠 회사의 주요한 업무 프로세스를 두루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앞서 직무 소개에 나온 것처럼, 제작진 및 광고주와의 소통이 주요한 업무이기 때문에 본인의 능력에 따라 회사 내/외부의 탄탄한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솔루션팀 업무 과정에서 콘텐츠 연계 사업, 미디어 활용 전략, 매출 구조 등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므로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사업 및 전략∙기획 부서 근무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마케터가 된 계기는?

저는 평소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다양한 콘텐츠와, 그러한 콘텐츠가 갖는 영향력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재미있고 영향력이 있는 방송 콘텐츠를 만드는 방송사에 들어가면, 누구보다 즐기며 일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왔습니다.

그렇게 방송사에 대한 꿈을 갖고 준비를 하던 중 지원하게 되었고, 인턴 생활을 통해 보여 드린 저의 역량과 관심사를 기반으로 마케팅솔루션팀에 배정되었습니다. 제작과 가장 가까운 마케팅솔루션팀에서 더욱 많은 사람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도록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

본인의 일에서 보람을 느낄 때는?

제작진과 광고주 간의 원활한 소통을 도와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도출했을 때 보람을 느끼지만, 특히 제가 참여하고 기획한 마케팅에 대해 시청자들이 즐거움을 느낄 때 가장 뿌듯합니다. 최근 신규 프로그램 마케팅을 기획하며, 프로그램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는 기업을 찾고 그 기업과 협업을 해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프로그램과 색깔이 맞는 자연스러운 마케팅으로 시청자들은 이를 기피나 회피의 대상으로 느끼지 않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렇게 직접 마케팅에 참여해 시청자들의 좋은 반응도 이끌어내고, 저 또한 성장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최고의 보람과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입사지원자에게 해주고 싶은 말

‘방송사’라는 곳, 특히 지상파 방송사는 진입 장벽이 높은 곳으로 보이기도 하고, 미래가 보장되지 않는 곳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생각들 때문에 저도 지원하기에 앞서, 많이 불안했고 망설였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 경험한 방송사는, 열려있는 사내 문화와 변화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노력하는 동료들이 있는 곳이었습니다. 좋은 콘텐츠, 그리고 영향력 있는 방송 콘텐츠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어려워하지 말고 도전하세요!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콘텐츠들과 함께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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